• 영상 그래픽 연구
  • '영상그래픽 연구'에서는 컴퓨터 그래픽과 영상처리 기술을 이용하여 고품질 영상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핵심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3차원 그래픽 기술을 바탕으로 KBS의 메인 CG장비인 ‘미르’를 개발하였으며, 특수영상의 효율적 제작을 위해 POVIS(Post Virtual Imaging System)를 개발하였다. 현재는 입체영상의 분석 및 제작기술과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관련 기술을 함께 연구하고 있다.


    2011년 현재 중점적으로 추진 중인 과제는 다음과 같다.

◎ 3DTV 문자발생기 및 입체 영상 분석 모듈 개발
3차원 그래픽에 양안 가상카메라를 적용하여 입체 그래픽을 생성할 수 있는 문자발생기와 입체영상의 깊이를 분석하여 최적의 자막 깊이를 추천하는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눈에 편안한 입체 자막 생성 시스템을 확보.
◎ 입체영상 보정기 개발
입체카메라에 의해 촬영된 입체영상의 수평, 수직, 회전 오류 등을 사용자의 입력에 따라 실시간으로 보정할 수 있는 장비를 개발하여 입체영상의 품질과 제작 효율성을 제고.
◎ 인터랙티브 그래픽 합성 기술 연구
증강현실과 HCI 기술을 접목하여 연기자와 그래픽이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그래픽 합성 기술을 연구하여 선거방송, 다큐 프로그램 등에서 자연스럽고 사실적인 특수영상을 실시간으로 구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