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바일/DTV연구
  • '실감방송 연구' 에서는 지상파 DTV 방송 서비스의 일환으로 기존 지상파 방송시스템과 호환성을 유지하면서 Full HD급의 3차원 입체 영상 및 음향을 시청자에게 현장감있게 서비스하기 위한 3DTV와 기존 HD 방송 해상도의 4배 또는 16배의 초고화질 화면을 생동감있게 서비스하는 UHDTV(Ultra High Definition TV)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그 중 3DTV 제작의 핵심이 되는 카메라 개발과 3DTV 실험방송 및 방송망과 이종망을 동시에 이용하는 하이브리드 3DTV 기술 개발 및 초고해상도 UHDTV 영상압축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2011년 현재 중점적으로 추진 중인 과제는 다음과 같다.

◎ 3DTV 카메라 개발
방송환경에 적합한 직교식 3DTV 방송용 카메라 시제품을 개발하고 실용화하는 연구로써, 카메라 기구부 및 양안 카메라 제어와 교정을 위한 회로 및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이를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 중계에 활용함으로써, 외국산 3DTV 카메라의 수입대체 효과 및 방송사의 경쟁력을 강화.
◎ 3DTV 실험방송
세계 최초의 지상파 고화질 3DTV 실험방송으로서, 기존의 DTV와 역호환성을 유지하며 현재의 Full-HD 화질의 좌우 영상을 그대로 3DTV에서 재현하는 고화질 3DTV 실험방송을 제공함으로써, 세계 3DTV 방송 기술을 선도하고 시청자에게 보다 실감나는 방송서비스를 제공.
◎ 하이브리드 3DTV 방송기술 연구
3DTV의 좌/우 영상을 이종망(지상파 CH66 + IP 네트워크망)을 통해 각각 송수신하여 고화질 3DTV방송을 구현하는 하이브리드 3DTV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지상파 방송사의 주파수 부족을 해소하고 새로운 방송서비스 가능성을 확대.
◎ 하이브리드 실감방송 코덱 고도화 연구
새로운 하이브리드 방송서비스를 위한 하이브리드 실감방송 코덱을 개발하는 연구로서, HEVC 성능 향상, 초고해상도 UHDTV 영상 최적화 기술 및 하이브리드 실감방송 코덱 기술 고도화 연구를 통한 압축 성능 개선 및 복잡도 개선을 함으로써, 차세대 방송 기술에 대한 지적재산권 확보와 기술력을 홍보.